아몬드 효능

개요

우리가 ‘견과류’로 알고있는 아몬드는 식물학적으로는 견과류가 아닌 ‘핵과류’이나 일상적, 시장적으로는 견과류로 취급합니다.

장미과에 속하고 복숭아, 살구, 매실, 자두와 가깝습니다. 실제로 아몬드 열매는 복숭아와 유사하며 다 익으면 열매 과육이 터지고 그 안의 씨앗인 ‘아몬드’가 나옵니다. (아래 사진 참조)

white and brown flower buds in tilt shift lens

원산지는 인도이며 중동을 거쳐 지중해로 전파되었다고 전해집니다.

과일의 씨앗은 독성을 품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야생의 아몬드도 마찬가지입니다. 야생의 아몬드는 씨앗에 청산가리를 담고 있으나 우리가 먹는 아몬드는 우연히 청산가리가 없는 돌연변이가 보급되어 먹게 된 것입니다.

이런 독성이 없는 아몬드를 ‘스위트 아몬드'(Sweet almond)라고 부릅니다.

아몬드의 재배

현재 전 세계 아몬드의 80%는 미국에서 생산됩니다. 그 중의 80%(세계 아몬드의 64%)는 캘리포니아산 입니다. 아몬드는 과육 내의 씨이기 때문에 과육을 맺어야 생산이 가능하고 아몬드는 곤충이 있어야 수분이 가능하므로 이동양봉업자들을 불러모아 수분을 합니다.

한국에서 아몬드는 인기가 많은 편 입니다. 우리는 잘 느끼지 못하지만 미국의 아몬드 수출업자들도 한국으로의 수출을 늘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아몬드의 영양

제품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100g당 단백질이 20g가까이(보통16g내외) 들어있는 경우도 있고 탄수화물 함량도 낮은편이어서 저당식의 식재료로 자주 쓰입니다.

아몬드의 효능

노화 방지

아몬드에는 항산화물질중의 하나인 폴리페놀이 과일, 야채 수준으로 많이 들어있고 역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E 역시 100g당 25mg정도 들어있습니다.

성장기에 좋다

비타민E 뿐만 아니라 불포화 지방산, 철분, 칼슘도 많아서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 청소년에게 좋습니다.

고단백 식품

단백질 함량도 100g 당 16g내외여서 수분까지 포함하면 고기보다 단백질 함량이 더 높습니다.

다이어트(체중감량)

식이섬유 또한 풍부하고 단백질, 비타민도 풍부하기에 다이어트에도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생리통 완화, 생식 기능 저하 예방

아몬드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 E의 작용입니다. 생리통을 줄여주고 생식 기능이 감퇴 되는 것을 감소시켜줍니다.

학습능력 향상, 치매예방

아몬드의 리보플라빈의 효과입니다. 공부하는 아이들, 성인들에게는 학습능력 향상의 효과가 있고 노년층에는 치매예방의 효과가 있는 리보플라빈 성분이 풍부합니다.

아몬드의 섭취법

아몬드의 권장 섭취량

하루 30g 내외 (20~30알)

아몬드 밀크(아몬드 드링크)

아몬드를 두유 가공하듯이 가공하여 우유와 유사한 형태로 만든 음료수입니다.

유당이 없어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도 우유와는 달리 잘 소화할 수 있고 열량도 우유보다 낮습니다. 가공과정에서 포화지방산 수치가 크게 줄고 불포화 지방산은 많이 남게됩니다. 아몬드 향이 진하게 나며 두유처럼 고소한 맛이 나지는 않습니다.

국내에는 아몬드 밀크가 들어온지 10년정도 되었으며 아몬드 브리즈, 리얼 아몬드, 아라몬드 등의 제품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비건들을 위한 우유 대체품으로도 알려져있지만 100% 비건이라기에는 조금 어렵습니다. 대규모 재배된 아몬드는 수분과정에서 꿀벌이 투입되기에 100% 비건식이 아니라는 관점도 있습니다.

아몬드 버터

땅콩에 알레르기(알러지)가 있는 사람들을 위한 버터로도 섭취 가능합니다.

제과, 제빵에 첨가된 아몬드

마카롱, 가나슈 등에 첨가하기도 합니다. 초콜릿과 잘 어울려 초콜릿에 아몬드를 첨가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번외

독성이 있는 아몬드의 냄새

글의 개요에서 썼듯 우리가 먹는 아몬드는 독성이 없는 ‘스위트 아몬드’입니다. 비터 아몬드(Bitter Almond)라는 종은 독성이 있는데 이 아몬드의 향은 스위트 아몬드와 다릅니다. 사람마다 다르게 느끼는 향인데 복숭아씨를 쪼개서 배아부분을 만져보면 비슷한 냄새가 난다고 합니다.

아몬드 꿀도 있다?

글의 ‘아몬드의 재배’부분에 꿀벌을 이용하여 아몬드 수분을 한다고 하는데 이렇게 아몬드 꽃에서 딴 아몬드 꿀도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구하기 어렵고 아몬드 재배를 많이 하는 북미권에서 볼 수 있는데 현지인들에게도 많이 알려지지 않은 종류의 꿀입니다.

구글에서 ‘almond blossom honey’로 검색하면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링크 : 참고사이트)

함께 읽어볼 만한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