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성초 효능, 논란

어성초는 삼백초과의 식물입니다.

어원

어성초는 한자로 ‘魚腥草’라고 쓰며 물고기 비린내가 나는 풀이라는 뜻입니다. 이름에서 부터 알 수 있듯이 안 좋은 냄새가 납니다.

영양성분

  • 정유 0.005% (메틸노닐케톤, 미르센 등)
  • 데카노일 아세트 알데히드, 라우린 알데하이드 – 역한 냄새의 원인
  • 쿠에르시트린
  • 아이소쿠에르시트린
  • 열랑 100g당 70kcal

섭취법

녹즙

가장 흔한 형태의 어성초 섭취법입니다. 역한 냄새가 나서 과일 청 (레몬, 매실)을 넣어 마시기도 합니다.

어성초 차

말려서 보관한 뒤 찻물에 우려내어 마시는 차 입니다.

어성초 술

어성초로 술을 담기도 합니다.

어성초 김치

어성초를 양념에 무쳐 겉절이처럼 먹는 요리입니다.

효능

피부개선효과

피부염(여드름 등)의 개선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달여서 바르기도 하고 어성초 환으로 먹기도 합니다. 한방 화장품 브랜드에 비누, 팩, 샴푸 등의 제품이 많습니다.

이는 어서옻의 쿠에르치트린 성분의 영향입니다. 이 성분은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피부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배농효과도 있는데 여드름은 지방으로 생긴 농양이기에 배농효과가 있는 어성초가 여드름 개선혀과도 있는 것 입니다.

소염효과

한방에서는 어성초의 효능을 ‘소염’효과라고 봅니다. 이 소염효과는 피부질환, 비뇨기질환, 호흡기의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방에 알려져있습니다.

다만 어성초보다 약효도 좋고 냄새도 덜 역한 다른 약재들이 많기에 어성초가 한방에 많이 쓰이지는 않습니다.

한방에서는 폐농양으로 인한 기침, 피를 토할 때, 폐렴, 기관지염, 장염, 요로기관지염, 열이 많고 소변을 못 볼때 사용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해열작용

살균효과

어성초는 살균효과가 있어 가축에게 먹이기도 했습니다.

모기 쫓기

어성초의 역한 냄새는 모기도 싫어합니다. 모기를 쫓는 데 어성초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부작용과 논란

탈모개선효과 논란

명나라의 약학자 ‘지대명’은 어성초를 낫지 않는 부스럼이나 대머리에 바르면 효과가 있다고 했습니다. 다른 약학자 이시진은 본초강목에서 대머리에 대한 효능은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어성초는 탈모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으나 모 방송에서 의도된 편집으로 이 효과가 과다하게 포장되어 방송을 탔습니다.

‘어성초로 치료 가능한데 모발이식, 약물처리를 한다’고 한 환자가 피부과 의사를 고소해서 의사협회에서 이를 조사했고 탈모 예방 효과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한 피부과 의사가 방송에 나와서 어성초 효과를 과대 포장하여 방송했고 자신의 피부과 병원에서도 기본적인 약물치료에 어성초를 더해 비싼 진료비를 받아왔습니다.

논란이 불거지자 이 의사는 안식년을 이유로 병원에서 자취를 감추었습니다.

다량 섭취 주의

한방에서는 찬 성질이어서 많이 먹게 되면 소화력, 체력이 약해진다고 보았습니다.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어성초 주사액의 부작용

어성초 주사액은 현재 중국에서만 사용됩니다.

한국의 의료는 전문 한방병원을 제외하면 양학기반 의료이지만 중국의 의료는 한방, 양방 복합의료형태입니다. 그래서 한방에서 쓰던 약을 대형 병원에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중국 의료의 특성으로 인해 어성초 주사액은 중국에서만 사용되고 부작용도 중국에서만 보고되고 있습니다.

중국 이외의 지역에서는 어성초는 경구투여외에는 하지 않고 식자재로 쓰이는 만큼 어성초의 약리적 부작용은 아주 낮은 수준입니다.

어성초를 주사제로 사용하는 중국에서는 호흡기질환, 생식기 잘환, 요로질환을 동반할 수 있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어성초 재배

어성초는 높이 30~50cm까지 자랍니다. 꽃은 5~6월에 핍니다. 꽃을 둘러 싼 흰 잎 같은것은 꽃잎이 아니라 포엽(꽃받침을 둘러싸고 있는 잎)이 변형된 것입니다.

어성초에서 암술처럼 보이는 부분은 작은 꽃이 빼곡하게 모여있는 기관입니다.

어성초는 줄기에 세로주름이 있고 마디가 명확하게 구분됩니다. 뿌리는 가늘고 꺾여서 떨어지기 쉬운 뿌리입니다. 잎은 끝이 뾰족하고 말리면 황록색~황갈색을 띄고 잎의 뒷면은 회녹색~회갈색을 띕니다.

어성초 보관법

흐르는 물에 씻어주고 잎과 줄기는 햇볕에 말려 건조한 뒤 차를 마시거나 약재로 활용합니다. 다 마른 상태라면 실온보관도 가능합니다.

씻을 때는 흙, 이물질이 없도록 씻어주세요.

번외

어성초는 생명력이 강하다? 진실은?

핵폭탄이 떨어지고 가장 먼저 돋아날 만큼 어성초 생명력이 강하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근거가 없습니다. 겨울철이 되면 바로 냉해를 입는 식물중의 하나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