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물류 센터 알바 후기

쿠팡 물류 센터 알바 크게 4가지로 나누어보자면

IB(InBound : 입고), OB(OutBuond : 출고), ICQA(재고조사), HUB가 있다.

물류센터에서는 ICQA 외에 다 해본 것 같다.

별생각 없이 내 스케줄에 따라 근무 신청해서 원하는 날만 일할 수 있어서 시작했는데 쇼핑몰을 운영하는 나에게는 쿠팡에서 하는 입출고 과정에서 벤치마킹할게 많아서 도움이 되었다.

로켓 배송의 시작점인 입고부터 캠프 알바, 그리고 배송을 하는 플렉스까지 해봤으니 쿠팡의 모든 알바를 다 해본 것이다.

상품이 들어와서 나가는 순서대로 각 파트 일하는 방식을 써보면 좋을 것 같다.

쿠팡 물류 센터 알바 지원 방법

알바몬, 알바천국에 ‘쿠팡 물류센터’또는 ‘쿠팡풀필먼트’라고 치면 물류센터 일자리들이 많이 나온다. 자기 지역과 가까운 곳에 지원하는 게 가장 좋다.

알바몬에 쿠팡 관련 검색해 보면 ‘쿠팡 친구’라는 걸로 목록 초반에 도배가 되어있는데 이건 각 가정마다 배송하는 쿠팡맨 광고이니 무시하고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된다.

첫 근무는 대부분 문자 지원이고 그 후로는 쿠펀치라는 앱을 깔아서 그것으로 근무 신청을 한다.

각 물류센터마다, 그리고 대리 모집하는 업체별로 사정이 달라서 문자로만 지원을 받는 경우도 있다.

보직이 세분화되어 있지만 근무 신청시에는 ‘IB, OB, ICQA, HUB’ 네가지로만 구분해서 지원 가능하다.

세부 보직은 출근하고 나서 그날 물류창고 사정에 의해서 결정된다.

쿠팡 물류 센터 알바 공정별 간단 소개

IB(InBound : 입고 업무)

물류센터에 제품 입고를 하는 공정이다. 박스를 열어서 검수하고 바코드를 찍는 공정부터 물류센터 각 위치(로케이션)마다 물건을 진열하는 공정까지.

이 안에 몇몇 세부 공정이 있고 IB로 근무 신청을 하면 이 안의 세부 공정 중의 하나로 배치된다.

OB(OutBound : 출고 업무)

IB 공정 작업자들이 진열대에 진열한 물건을 찾는 공정부터 포장하는 공정까지 OB이다.

OB로 근무 신청을 하면 이 세부 공정 중 어딘가(?)로 배치된다.

보통 진열대에 진열한 물건을 찾는 ‘집품’으로 배정이 많이 된다. 포장 공정은 대부분 계약직들이 한다.

ICQA : 재고조사

ICQA는 나는 한 번도 해보지 않은 공정이다.

몇몇 재고조사가 필요한 진열대의 재고조사를 다시 하는 공정. 진열대에서 노란 쇼핑 바구니를 들고 다니느 사람이 ICQA 작업자이다.

HUB

유일하게 쿠팡 물류센터에서 최저시급보다 더 받는 공정이다.

그만큼 몸이 좀 고되다.

포장공정에서 내려온 물건 분류, 다른 간선차로의 하차, CJ대한통운이나 한진택배로 가는 물량 상차 등을 하는 공정이다.

예전에는 HUB 공정에는 여성 TO가 극히 적었는데 갈수록 큰 힘이 필요하지 않은 공정에는 여성 사원을 넣는 추세.

쿠팡 물류 센터 알바 공통 특징

시급

IB(입고 업무), OB(출고 업무), HUB(캠프(Sub)별로 분류, 적재), ICQA(재고조사)로 나뉘며 IB, OB, ICQA는 딱 최저시급만 주고 HUB는 시급이 몇 백원 더 높다.

근무시간

주간조는 08:00~17:00, 오후조는 18:00~04:00

그 외에도 물류센터 사정에 따라 ‘심야조’도 있고 ‘오전 숏타임이 있는 경우도 있다.

돈 모으려고 가는 사람은 오후조에 많은 편이다. 노동법상 오후 10시 이후 근무는 0.5배의 수당을 더 지급해야 하고 식사시간을 제외한 근무시간이 총 9시간이다.

8시간을 초과하는 나머지 한 시간은 법규상 ‘잔업’으로 관리되어 수당이 더 붙어서 나온다.

출퇴근

경기도에 있는 물류센터들은 아주 넓은 지역에서 출근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동탄, 부천 등의 물류센터에 가는 셔틀버스를 서울에서도 탈 수 있다.

쿠팡 물류 센터 알바 출근
신나는 출근 행렬

버스에서 내려서 공정별 집결장소로 가는데 30분이 족히 걸린다.

출근부 기록(줄 서서 기다림), 지정된 사물함에 소지품 넣기, 검색대 통과, 집결장소까지 걸어가기.

이렇게 어마어마한 과정을 거쳐서 출근을 한다.

퇴근도 동시에 한 2,000명이 쏟아져 나오는데 검색대 통과하는데도 한 세월이다.

검색대 통과

상품을 다루는 곳이다 보니 들고 들어갈 수 있는 것도, 들고 나올 수 있는 것도 제한적이다.

물병, 전자시계, 사탕이나 초콜릿 정도 들고 들어갈 수 있다.

장갑도 가능하다.

물병은 반드시 바코드 붙은 라벨을 제거하고 들고 들어가야한다. 사탕이나 초콜릿도 바코드 붙은건 안 된다.(원칙은 그렇다)

가방도 안 된다. 휴대폰도 안 된다. 스마트 워치도 안 된다. 칼도 안 된다.

투명한 지퍼백에 사탕, 초콜릿, 물병 등을 챙겨서 넣어가는 건 가능하다.

추천아이템 – 쿠팡 물류 센터 알바

장갑

HUB 공정은 그냥 거기서 지급하는 빨간 장갑 추천하고.

기타 다른 공정은 3M 코팅장갑 추천한다. 쓰기 편하다.

모든 공정에서 장갑을 지급하기에 그걸 활용해도 괜찮다. 굳이 장갑을 챙겨 갈 필요는 없지만 챙겨가는 게 쓰기 편하다.

물병

어려운 일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업무가 4~5시간 물 안 마시고는 버틸 수 없는 업무이다.

물병은 반드시 챙겨가자. 투명한 물병만 가능하다. 불투명한 물병은 반입이 안 된다.

창고에는 선풍기는 있지만 에어컨은 없다. 여름에 물 안 챙겨가면 반드시 탈수 일어난다.

겨울에는 방한용품

창고 내부는 냉난방이 전혀 되지 않는다.

겨울에는 출근하면 공정별로 비치된 핫팩을 사용할 수 있다.

쉴 틈 없이 움직여서 극도로 춥지는 않지만 움직이기 때문에 덜 추운 거다.

겨울에는 내복이든 히트텍이든 입고 가는 걸 권한다.

형태(단기직, 계약직 등..) – 쿠팡 물류 센터 알바

단기직(일용직)

원하는 날짜에만 근무 신청해서 일하는 방식. 하루 단위로 한다.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이런 형태로 일한다.

단기직도 주 2회 이상 근무하면 주휴수당이 발생하고 월 8회 이상 근무하면 4대보험 가입을 시켜준다.

4대보험 공제되는 게 싫은 사람들은 월 7회만 근무하는 경우도 있다.

건강보험 ‘직장 가입자’ 자격 취득을 위해서 월 8일만 일하는 사람도 있다.

계약직(3개월, 6개월..)

주 5일 이상 출근해야 한다.

30대 이상이 많은 편.

특정 공정(포장)은 계약직 비율이 높은 편이다.

근태에 따라 재계약되기도 하고 튕기기도 한다.

함께 읽어볼 만한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