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감자는 안데스 산맥이 원산지인 대표적인 구황식물입니다.
안데스 산맥이 원산지인 만큼 한국의 추운 지방에서도 잘 자라며 생육기간도 짧은게 특징입니다.
어원
감자는 원래 고구마랑 같은 감저(甘藷)로 불리다가 고구마와 감자의 구분이 필요해지면서 표현이 분리되었습니다.
한국은 감자와 고구마 표현이 섞여있지만 중국에서는 땅콩(土豆)과 표현이 섞여있습니다.
대륙에서는 일반적으로 감자는 土豆(투또우)라고 하며 대만에서는 말 방울을 닮았다 하여 馬鈴薯(마링슈)라고 읽습니다.
영어도 마찬가지로 감자를 Potato로 부르고 고구마를 Sweet Potato라고 부르듯이 대부분의 언어에서 감자와 고구마 표현은 하나의 표현에서 파생된 형태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재미있게도 프랑스어, 네덜란드어, 독일어는 ‘사과’에서 파생된 단어로 부릅니다. 생감자 과육이 사과와 비슷하기에 ‘땅의 사과’정도의 뜻으로 감자를 부릅니다.
구황식물로써의 감자
춥고 척박한 땅에서 잘 자란다.
감자는 춥고 척박한 환경에서 더 잘자랍니다. 고구마에 비해 생육기간도 짧습니다. 러시아, 북한에서는 식량이 부족할 때가 많아 감자를 자주 먹습니다.
고구마와 마찬가지로 열매가 아니기에 정해진 수확시기가 없습니다. 그냥 심고 어느정도 자라면 캐서 먹으면 됩니다.
고온 다습으로 인한 기근에는 답이 없다.
춥고 척박한 곳에서는 잘 자라지만 척박하지 않으면 오히려 잘 자라지 못하고 습한 기후에서는 병충해에 취약합니다.
수해 등으로 인해 발생한 기근은 감자로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유전자가 다 똑같아 병충해에 취약하다
감자는 교배가 아닌 씨감자에서 눈만 떼어다 심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기에 한번 감자 전염병이 돌면 그 지역의 감자가 전멸하게 됩니다. 그 유명한 1847년 아일랜드 대 기근입니다. 감자역병이 돌아 감자들이 다 죽고 약 100만명이 굶어죽은 사건입니다.
감자가 구황작물을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
감자가 그렇게 식량조달에 좋은 작물이라면 왜 본격적인 주식이 아닌 구황작물로만 인기가 많을까요?
주식으로 사용하는 쌀, 옥수수, 밀에 비해 보관, 운송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쌀, 밀은 말리고 도정하여 수분이 적고 무게당 열량이 높은 상태로 쉽게 보관이 가능합니다.
땅 속에 묻혀있다보니 쌀, 밀처럼 기계를 사용한 수확도 까다롭습니다. 이는 곧 수확 인건비가 비쌈을 뜻합니다.
감자가 농업혁명의 방해물이었다?
감자는 소수의 인력으로 많은 잉여생산물을 만들어낼 수 있었기에 노동인구가 집중되지 않아 농업문명 발달에 걸림돌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잉여생산물을 쉽게 만들어낸다 해도 보관문제라는 더 큰 산이 있어서 보관도 쉽지않아 감자 농업은 분업화가 일어나지 못해 감자를 주식으로 재배하는 지역에서는 농업 혁명이 일어나지 못했습니다.
감자 재배 확산의 시행착오
악마의 작물이다?
유럽에서는 성경에 없는 작물이며 색깔이 관능적(보라색, 주황색, 초록색도 있다)이며 시체 묻듯 땅에 묻어야 나는 작물이라고 악마의 작물이며 하늘과 가까운 나무에서 나는 과일이 좋은 것이며 땅 속에서 나는 작물은 안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훌륭한 가축 사료였다.
현재는 옥수수를 이용한 가축사료가 주류를 이루었지만 17~18세기에는 감자가 가축 사료로 많이 쓰였습니다.
감자를 줬더니 뿌리를 안먹고 잎을 먹더라.
유럽에 기근이 들면서 감자만 먹고 잘 사는 아일랜드를 보고 유럽의 다른지역들도 따라서 감자를 나누어주고 감자를 심게 했습니다.
그런데 농민들이 다른 작물처럼 줄기와 잎을 먹고 하나 둘 쓰러져나갔습니다.
감자는 뿌리 알만 제외하면 독이 있는 식물인 것을 몰랐던 것입니다.
감자의 효능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함유한 감자
감자가 단백질의 함량 자체는 높지 않으나 필수아미노산을 모두 함유하여 질이 좋은 단백질입니다. 필수 아미노산 함량기준으로 보면 식품중에 우유, 계란 다음입니다.
피부미용
감자팩 한번쯤은 들어보셨을겁니다.
감자는 피부에 팩으로 쓰면 기미와 잡티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꿀을 섞는 감자팩을 만들기도 하고 얇게 썰어서 피부에 올려서 쓰기도 합니다.
소화가 잘 됩니다.
소염효과가 있습니다.
섭취시 주의사항
다들 아시겠지만 푸릇푸릇한 싹이 난 감자는 독이 있습니다.
그리고 감자는 감자 뿌리 알을 제외하면 줄기, 잎 등에는 독이 있기에 먹으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