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를 사서 순정 룸미러 하이패스 명의변경 인터넷으로 하려니 예전 차 번호를 알아야 했다. 예전 차 번호를 조회하면 블루핸즈에서 등록비를 내지 않고도 하이패스를 등록하는 게 가능하다.
순정 룸미러 하이패스 명의변경 사전 준비
순정 하이패스는 차에서 탈거해서 PC에 연결할 수 없는 ‘USB 미연결’ 타입이다. 이를 도로공사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단말기 발행번호를 알아야 한다.
신차를 사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최초 등록이 된 상태로 출고를 받지만 중고차를 사는 경우에는 명의변경을 하여야 하이패스를 제대로 이용할 수 있다.
도로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등록하기 전에 두 가지 정보를 미리 알아야 한다.
- 차량의 하이패스 등록번호
- 차량의 번호 (사기 직전에 번호가 바뀐 경우는 바뀌기 전의 차량번호)
두 가지 정보를 찾는 방법 모두 적어두었다.
순정 룸미러 하이패스 발행번호 알아내기
순정 하이패스는 룸미러형도 있고 선글라스케이스와 실내등이 있는 천장에 붙어있는 경우도 있다.
룸미러 하이패스인 경우
현대기아차, 쉐보레 기준으로 룸미러의 볼륨 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제조번호, 발행번호가 음성으로 나다. 이 중 발행번호를 동영상이나 음성녹음으로 저장한 뒤 사용하면 된다.
총 12자리이고 4자리씩 끊어서 음성으로 나온다.
르노삼성은 전원 버튼, 잔액 확인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된다.
천장형 하이패스인 경우
현대기아차의 천장형 하이패스는 볼륨버튼과 전원버튼이 통합되어서 이를 길게 눌러도 제조번호, 발행번호 음성이 나오지 않는다.
천장형 하이패스는 전원버튼과 잔액확인버튼 2개의 버튼을 동시에 길게 누르면 단말기 정보가 음성으로 나온다.
예전 차량번호 알아내기
중고차를 사 오면서 번호판이 바뀌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예전 차량번호판을 찾지 못해 하이패스 등록을 셀프로 하지 못하고 블루핸즈에 가서 비용을 내고 등록하기도 한다.
예전 차량번호 알아내는 법을 검색해봐도 제대로 나오지도 않고 자동차의 보험 이력을 조회해봐도 뒤 4자리는 삭제된 정보만 떠서 애를 먹었다. 보험 이력 조회한다고 수수료 700 원 날리고..
분명히 예전 차량번호를 어디서 찾아볼 수 있었는데 구글링을 해봐도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고생 끝에 찾은 결과. ‘자동차 대국민 포털’에서 ‘등록원부’를 조회하면 차량 번호가 바뀐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을 알았다.
자동차 대국민 포털 주소 : https://www.ecar.go.kr/Index.jsp
민원신청 → 발급열람민원으로 들어간다.
약관에 동의하고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로 인증하면 정보를 볼 수 있다.
내용을 순서대로 읽어 내려가다 보면 번호판을 바꾼 시점에 내역이 저렇게 뜬다.
순정 룸미러 하이패스 명의변경 방법 – 인터넷으로
도로공사의 통행료 홈페이지로 접속한다.
상단 메뉴의 하이패스 단말기 → USB 미연결 → 명의변경으로 이동한다.
차량 번호와 단말기 발행번호를 입력한다. 중고차를 사면서 차량번호가 바뀐 경우에는 바뀌기 전의 차량번호를 입력한다.
여기에서 대표 차주명,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해당 하이패스 기기는 내 명의 앞으로 변경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