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플렉스 개요
쿠팡 로켓배송은 쿠팡 친구(구 쿠팡맨), 쿠팡 퀵플렉스, 쿠팡 플렉스 등 3가지 근무형태로 이루어지며 ‘쿠팡 친구’는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에 고용된 형태이다.
그리고 쿠팡 플렉스는 자신이 소유한 승용차로 쿠팡의 로켓배송을 뛰는 근무형태이다.
쿠팡 플렉스의 세무상 의미
쿠팡 플렉스 소득세
쿠팡 플렉스로 벌어들인 소득은 업종코드 940909(기타자영업)으로 분류되며 단순경비율로 처리가 가능하다.
근로소득을 포함한 수입이 4천만 원 이하라면 단순경비율 기본율이 64.1%이며 4천만 원 초과라면 단순경비율 초과율이 49.7%이다.
예를들어 본업의 근로소득이 연간 3천만 원 이고 쿠팡 플렉스로 벌어들인 수입이 연간 1천만 원이면 쿠팡 플렉스로 벌어들인 수입 1천만 원 중 64.1%인 640만 원은 비용으로 썼다고 치고 공제가 된다. 즉 360만 원만 소득금액으로 인정해주고 종합소득세 신고시 360만 원의 소득세인 54만원만 내면 된다. (2021년 귀속 소득세 구간 15%기준)
쿠팡 플렉스 건강보험
직장인은 대부분 건강보험 직장가입자이고 사업소득으로 신고되는 쿠팡 플렉스로 소득이 늘어나더라도 소득세만 납부하면 되고 건강보험, 국민연금 납입액은 직장 가입자의 사업장 기준에만 따른다.
(위 본문은 2022년 12월 13일에 업데이트 함)
쿠팡 플렉스 가능한 차종
쿠팡 플렉스는 돈을 받고 화물을 운송하는 일이다. 이렇게 돈을 받고 승객이나 화물을 운송하는 행위를 ‘유상운송’이라고 하며 화물차로 이런 ‘화물의유상운송’을 할 경우에는 반드시 영업용 번호판이 필요하다.
단, 승합차나 승용차로 이런 화물운송을 할 경우네는 영업용 번호판이 필요없다.
그리고 자가용 번호판(흰색, 녹색, 파란색(전기차)배경)만 가능하다.
렌트카는 원칙적으로는 불가능하다고 알고 있으나 가끔 렌트 번호로 배송하는 사람이 있긴 하다.
쿠팡 플렉스는 이렇게 법적으로 영업용 번호판이 필요없는 차종만 가능하다.
화물차는 번호판 가장 앞자리가 8 또는 9로 시작한다. 이런 화물차는 불가능하며
스타렉스나 다마스의 경우는 승차정원에 따라서 승합 번호판인 경우도 있고 화물 번호판인 경우가 있다.
스타렉스는 3~5인승은 보통 화물 번호판이며 번호판 앞자리가 8, 9로 시작한다. 이런 차량으로는 쿠팡 플렉스 배송을 할 수가 없다.
다마스는 5~7인승은 번호판 앞자리가 7로 시작한다. 법적으로 ‘승합차’로 분류되며 쿠팡 플렉스 배송을 할 수 있다.
다만 다마스 2인승은 번호판 앞자리가 8 또는 9로 시작하는데 이는 법적으로 ‘화물차’로 분류되기 때문이며 쿠팡 플렉스 배송을 할 수 없다.
코란도 스포츠, 렉스턴 스포츠도 화물차로 분류되어 번호판 앞자리가 8, 9로 시작하기 때문에 쿠팡 플렉스 배송을 할 수 없다.
다시 정리하면,
모든 승합차, 승용차는 가능하고 번호판 앞자리가 8, 9로 시작하는 화물차는 불가능하다.
쿠팡 플렉스 보험 확인할 사항
거의 모든 승용차의 자동차 보험은 ‘가정용’자동차 보험이다.
출퇴근, 가정용 용도로만 한해서 보험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위의 쿠팡 플렉스’유상운송’중에 난 사고는 보상되지 않는다.
쿠팡 잇츠, 배달의 민족 등 모든 형태의 유상운송은 보험적용을 받을 수 없다.
배달의 민족(배민커넥트)은 아예 유상운송 보험을 들지 않으면 배달을 할 수 없는데 쿠팡 잇츠, 쿠팡 플렉스는 그런 거 없이 보험 없이도 배송을 할 수 있다.
다만, 만약에 사고가 났을 경우 큰 돈이 깨지니 보험은 꼭 드는걸 권장한다.
쿠팡 플렉스 초기에는 7인승 이상만 이런 유상운송 보험을 들 수 있어서 무보험 상태로 운전하는 사람이 많았으나 지금은 배민커넥트, 쿠팡 잇츠 등 승용차를 이용한 배달 서비스가 늘어나서 2020년 부터 5인승 이하 승용차도 이런 유상운송 보험을 가입할 수 있도록 제도가 개선되었다.
연간 납입 보험료에서 20~30% 더 납부하면 화물유상운송 특약을 들 수 있다.
나의 경우는 자동차 보험 546,500원을 낸 상태에서 유상운송 특약 추가하니 147,500 추가 납입했으니 27% 추가된 셈이다.
자신의 자동차보험사나 자신이 이용하고 있는 자동차보험대리점에 연락하면 특약을 쉽게 추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