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분 밤과 낮의 길이가 12시간으로 같다.
영어로는 spring equinox
천문학적 의미로 태양의 중심 시준으로 태양의 고도가 0도에서 0도로 넘어가는 시간이 12시간이다.
태양은 점광원이 아니기에 실제 일출시간의 태양 고도는 -0.8도 가량 된다.
실제 낮의 길이는 12시간 8분이다.
남반구의 춘분, 추분
남반구는 북반구와 계절이 반대이기에 춘분(Spring Equinox)에는 남반구는 가을이다.
이 때문에 계절 대신 ‘월’을 넣어서 춘분은 March Equinox, 추분은 September Equinox라 부른다.
춘분 전통적 서술
서술법이 재미있어서 기술한다.
태양이 남쪽에서 북쪽으로 이동하여 적도를 통과하는 점
(태양은 동지(겨울)에는 남쪽에서 해를 비추고 하지(여름)에는 북쪽을 비춘다.)
이 점에 태양의 중심이 적도를 똑바로 비추어 양(陽)이 정동(正東), 음(陰)이 정서(正西)에 있다.
춘분 풍습
나이떡
송편과 모양이 비슷한 나이떡을 빚어 자기 나이만큼 먹었다 한다.
춘분을 기점으로 머슴을 불러모아 농사가 잘 되길 바라며 나이떡을 나누었는데 이 때문에 ‘머슴떡’이라고도 한다.
풍작기원
봄나물과 콩을 볶아먹었는데 이렇게 하면 쥐와 새가 사라져 곡식을 축내지 않는다 한다.
고려, 조선 조정에서
빙고에서 얼음을 꺼내기전에 북방의 신인 현명시에게 제사를 올렸다.
고려시대의 기록은 고려사 권63 지17에 있고, 조선시대의 기록은 증보문헌비고 예고 10 사한조에 있다.
춘분 비가 오면?
춘분에 비가 오면 병자가 드물다 한다.(출처 : 증보산림경제(增補山林經濟))
구름점
춘분날 아침에 해가 뜰 때 정동쪽에 푸른 빛의 구름이 있으면 보리농사가 풍작이 된다 한다. (출처 : 증보산림경제(增補山林經濟))
춘분 기타 풍습
춘분에 여러 풍습들이 있다고 기록으로 전해지지만 대부분 ‘봄’의 공통적인 풍습이어서 입춘, 경칩과 겹치는 풍습이 많다. 예를 들면 담장정비, 밭갈기 등.
교회의 부활절도 춘분 축제가 기원이다?
교회에서 부활절은 성탄절과 함께 큰 명절이다.
이 부활절은 유대민족의 춘분 축제가 부활절로 흡수된 형태이다.
예수의 사망, 부활을 모두 합쳐 파스카라고 부르는데 유대민족의 춘분축제다.
오차가 벌어져 부활절 날짜 규칙을 바꾸었다.
서기 325년 율리우스력 기준으로 춘분 보름 다음 첫 일요일로 부활절을 정했다. 가톨릭(천주교)은 현재 춘분 다음 첫 보름달(음력15일)이 뜬 후의 첫 일요일을 부활절로 정한다.
하지만 율리우스력의 오차가 점점 누적되어 오차가 10일 이상 생기고 그레고리력을 제정하여 이를 다시 기준으로 삼았다.
성탄절은 동지날에 가깝게 12월 25일로 정했고 부활절은 춘분을 기준으로 정했다. 교회 달력에서 볼 수 있는 24절기 기반의 명절.
세계의 춘분
이집트, 켈트(영국일부 민족)
켈트족 문화도 고대 문화이다.
페르시아와 동아시아를 제외한 문화권에서는 춘분은 고대문화에만 기념했다.
페르시아 문화권
페르시아 문화권에서는 춘분을 한 해의 시작으로 본다. 이란력(=태양력)의 새 해로 본다.
동아시아의 설날과 비슷한 큰 명절이다. 노루즈(Nowruz) 라고 부른다.
중국
춘분 이후 15일을 초후, 차후, 말후로 나누어 초후에는 제비가 돌아오고 차후에는 봄비와 천둥이 치고 말후에는 번개가 친다고 한다.
일본
일본은 차후에 벚꽃이 피고 말후에 봄비와 천둥이 친다고 한다.
밤하늘의 춘분점이 이동한다?
지구의 세차운동으로 인해 북극점의 위치가 변한다.
마찬가지로 춘분점도 변한다.
기원전 2000년에는 춘분점이 황소자리에 있었기에 황소자리를 숭상했다.
현재는 물고기자리에서 물병자리로 넘어가는 위치에 있다.
그리스의 황도12궁은 춘분점이 양자리에 있던 고대 그리스 시절에 정해져서 양자리를 첫번째 별자리로 정한다.
춘분의 이상 저온 현상
날씨 예보에도 24절기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꼭 절기가 되면 (예를들면 춘분이라면) 일기예보에서 ‘춘분인 내일~’로 예보를 시작한다.
2018년 춘분
전국에 눈이 내리고 최고 기온 5도 내외
2019년 춘분
밤11시에 한파주의보 발령
2020년~2021년 춘분
이상고온현상 일어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