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지 (冬至) – 24절기

굳이 제목에 한자로 동지를 한번 더 쓴 이유.

다른 동지 (同志)

사회주의자, 공산주의자 흉내를 낼 때 ‘동지’라는 호칭을 써서 흉내를 내는데 본디 프랑스 혁명에서 시작된 말이다. 프랑스어로 Camarade였고 한 방의 사람들이라는 뜻. 소련에서는 또 다른 고유 어휘를 사용했고 중국 공산당과 조선 공산당은 ‘동지’라는 말을 쓴다.

영어로 Comrade.

이제 중국, 영어권에서는 同志 (중국 발음으로 퉁즈)나 Comrade라는 말을 잘 쓰지 않는다.

조선 공산당(북한)에서만 지금까지 쓰고있다.

동지 (冬至) – 24절기

양력 12월 22일~23일

동지의(冬至) 천문학적 의미

황경이 가장 낮은 때. 태양의 황경이 180도가 되는 때 이다.

이렇게 태양의 남중고도가 가장 낮으며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이다.

동지에 해가 가장 빨리 지는 것은 아니다?

균시차 운동으로 인해 동지에는 낮의 길이가 가장 짧지만 해가 가장 빨리 지는 것은 아니다.

해가 가장 빨리 지는 때는 12월 초순이고 해가 가장 늦게 뜨는 때는 1월 초순이다. 기상청 월별 해/달 일몰시각을 보면 알 수 있다.

위도가 높을 수록 이런 차이는 더 커진다.

동지의 풍속

동지는 노는날.

팥죽!

동지 하면 팥죽이다.

24절기의 여러 풍속중에 현재에도 끝까지 이어져오고 있는 풍속은 바로 동지의 이 ‘팥죽’아닐까?

팥죽을 쑤어먹고 팥죽과 소똥을 대문과 마당에 뿌려서 액운을 쫓는다.

중국에서 유례한 풍습이다.

6세기 후반에 共工(공공) 이란 사람에게 능력 없는 아들이 있었는데 이 아들이 동지날에 죽어서 귀신이 되었다 한다. 이 아들은 팥을 두려워했으므로 팥을 뿌려 이 귀신을 내쫓는다는 것에서 시작했다.
– 荊楚歲時記(형초세시기)

서당 입학식

현대 한국의 학교는 3월에 입학식을 하듯 조선의 서당은 동지에 입학식을 하였다.

동지 이후로 양의 기운이 점점 커지니(낮이 길어지니) 아이들이 학문을 깨우치길 바라는 마음에서 동지에 서당 입학식을 하였다.

교회와 동지의 관계

인류사에서 종교를 빼놓을 수가 없다. 어릴 때 이런 저런 종교사에 관심이 아주 많았는데 24절기

성탄절이 동지 기준으로 동지 가까이 정했다는 사실을 알고있는가?

성탄절 전통 배경이 서양 동지축제에서 온 것이 많다.

낮이 점점 짧아지는 것을 태양이 죽어가는것으로 여기고 동지를 기점으로 낮이 점점 길어지는데 이를 태양의 신이 부활하는 것이라 여기고 축제를 했다.

유럽권에 통치를 위해 그리스도교를 보급한 이후 그리스도교의 교리상 다른 우상을 숭배할 수는 없으니 차라리 아기예수의 탄생을 이쯤에 축하하는걸로 겹쳐서 태양신 숭배 사상을 덮어버리자고 성탄절을 동지 쯤으로 전했다는 설이 있다.

성탄 트리를 꾸미는 문화, 성탄절 케이크 문화도 아기예수 탄생과 상관없는 북유럽, 켈트족 신화의 영향이라는 설이 있다.

불교와 동지의 관계

불교의 여러 행사중에 유일하게 양력을 따르는 행사가 동지이다. 불교 전체는 아니지만 일부 절에서 동지 법회를 한다.

2012년 12월 21일 지구멸망?

마야 달력에서는 동지가 새해의 시작이었다.

현대에는 ‘세기’개념으로 100여년을 묶어서 설명하듯이 마야 달력에는 ‘박툰’이라는 개념으로 해를 묶었다.

약 394년을 묶어 ‘박툰’이라 하였고 2012년 12월 21일은 이 한 ‘박툰’이 끝나는 날이었다.

지구 종말의 의미는 아니고 기원전 3114년부터 시작한 달력에서 ’13번째 박툰’의 끝이 그날이었을 뿐.

서유럽의 동지

영어로 Winter solstice라 하며 해가 잠시 멈췄다는 뜻이다.

하지에서 동지로 갈 때 해의 남중고도는 매일 낮아지는데 동지 시점에서 다시 남중고도의 변화가 반대방향으로 바뀌는 시점에서 일시적으로 정지한 것 처럼 보여지기에 이런 이름을 붙였다.

중국 역사의 동지

동지에는 역사적 사건이 많았다.

적벽대전 – 서기 208년 동짓날

동지 전후로 계절풍이 거꾸로 부는 시기가 있는데 주유가 이를 이용해 조조의 함선에 화공을 썼다.

제갈량의 책략이라고 알고있는 사람이 많은데 이는 ‘삼국지연의’에서 각색한 이야기이고 실제 역사는 주유가 한것이 정설이다.(추정)

현재 중국의 동지

한반도에서 동짓날에 팥죽을 먹는 풍습이 중국에서 왔다고는 하나 현재 중국에선 동지는 따뜻하게 집안에서 만두먹는 날이 되어있다.

대학과 동지

많은 대학이 동지를 즈음하여 기말고사를 치르고 종강한다.

함께 읽어볼 만한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