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플렉스 하는법 – 처음 시작하기 3

근무 신청

첫 근무는 수량을 적게 신청해보는게 좋다.

‘주간 신선'(약14:00~18:00)을 제외하고는 근무 신청시에 수량을 선택할 수 있다.

30개~60개, 60개~90개, 90~120개, 150개 이상 이런 식으로 선택이 가능하다.

(보안 때문에 앱 화면 캡쳐가 막혀 있어서 화면을 캡쳐 못한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 해당 캠프 추가.

캠프는 내가 출근할 장소다.

자신이 출근할 캠프 이름을 카카오톡에 검색하면 뜬다.

예를들어 송파1캠프에 가려 한다면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에서 쿠팡플렉스 + 캠프명으로 입력하면 저렇게 채널이 딱 뜬다.

그리고 근무 시간대나 캠프 사정에 따라서 ‘입차대기’를 누르거나 따로 조사양식을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주로 야간배송이 이렇게 요구사항이 많은 것 같은데 근무신청 할 때 설명란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읽어보고 그대로 하면 된다.

그리고 입차 대기가 필요한 경우에는 대기장소가 나와있는데 시간대별로 대기장소가 다른 경우도 있으니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에서 확인해볼 것.

입차시 준비물

신분증!

신분증이 없으면 들어갈 수 없다.

그리고 입구에서 개인 QR코드를 보여주고 체온 측정을 해야한다.(지금이 코시국이라.)

개인 QR코드는 쿠팡플렉스 앱에서 ‘더보기’란에서 ‘내 QR코드 보기’를 누르면 QR코드를 볼 수있고 입구 보안요원에게 이 QR코드를 보여주고 체온측정을 하면 된다.

입차 직후

‘업무 시작’버튼을 누르면 인적사항 확인 화면이 나오고 주소, 전화번호를 확인하고 ‘업무 시작’을 누르면 ‘입차 QR코드’를 찍으라고 요구한다.

보통 캠프 입구에 붙어있거나 롤테이너가 있는 벽에 붙어있다.

‘입차 QR코드’를 찍고 나서 앱 아래쪽의 ‘업무목록’버튼을 누르면 할당받은 라우트 번호 (111A01, 111A02 등)를 확인할 수 있다. 라우트 번호가 보이지 않는다면 앱 우측 상단의 새로고침 버튼을 누르면 뜬다.

자신이 배송할 롤테이너를 찾는다.

보통 바닥에 111A, 111B 식으로 라우트가 써져있고 자신이 배송할 롤테이너를 찾아서 자신의 차가 있는 곳으로 가지고 가면 된다.

물건을 받으면 동별, 주소별로 바닥에 정리해서 내려놓은 다음 차에 싣는다.

앱으로 스캔하는 과정이 있는데 ‘정석’은 롤테이너를 받고 모든 상품을 스캔한 후 차에 싣는 것인데 나는 스캔하면서 차에 싣는다.

스캔한 후에 기프트가 분실되면 책임이 나에게 돌아오는 이유도 있고 현장에서 찾아야하는 그 기프트가 차에 실렸는지 안 실렸는지 확실히 구분하기 위함도 있다.

스캔중에 에러가 난다면?

스캔중에 진동과 함께 에러메시지가 뜨는 경우가 있다.

분명 자신이 배정받은 라우트인데 ‘다른 사용자에게 할당된 운송장입니다’라고 뜬다면 송장 우측 상단에 조그맣게 적인 운송장번호를 적어서 카카오톡 플러스 채널의 해당 캠프에 알려주고 ‘제 라우트인데 다른 사용자에게 할당된 운송장입니다.’라고 뜬다고 알리면 쿠팡플렉스 관리자가 할당해주고 정상적으로 스캔이 가능하다.

운송장 번호의 위치

만약 다른 라우트의 운송장을 스캔해서 에러가 났다면 아까 롤테이너가 있던 그 자리에 돌려놓지 말고 캠프마다 ‘오분류’를 따로 모아놓는 곳이 있다. 현장에 나와있는 관리자에게 ‘오분류’ 보관 위치 물어보고 오분류 위치에 놓으면서 송장번호 알려주고 카톡 캠프 채널에 ‘오분류존에 놓겠습니다’라고 알려야 한다.

나중에 물건을 못찾으면 ‘스캔 시도를 하고 나서 물건이 사라졌으니’ 나에게 변상요구를 하기 때문.

근로자의 신분이 아닌 ‘배송사업자’의 신분으로 일하는 것이기에 잃어버리면 물건값 물어내야 한다. 정신 바짝 차려야 한다.

미스캔 항목이 있다면?

보통 첫 업무라면 한차에 다 실을 수 있는 양을 배정 받았을 것이다.

스캔화면에서 ‘미스캔’항목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미스캔 항목이 있으면 원래 롤테이너가 있었던 자리나 아까 언급했던 ‘오분류존’에 있는지 확인해보고 없으면 현장에 있는 직원에게 물어보고 그래도 못 찾으면 캠프 관리자에게 ‘운송장번호 xxx 기프트 찾지 못했습니다.’라고 말하고 출차하면 된다.

출차하기, 네비 사용하기

출차시에는 ‘출차합니다.’라고 캠프 카톡에 알리고 출차하도록 하자.

앱 좌측 하단에 ‘지도’항목을 누르면 어느 지역으로 배송가야 할지 알 수 있다.

대충 동선을 파악해보고 지도에서 가장 먼저 방문할 집을 누르고 받는 사람의 이름이나 기프트 목록을 눌러보면 주소 옆에 ‘길찾기’라는 버튼이 있다.

이 버튼을 처음 누르면 어떤 앱을 사용해서 길찾기 할 것인지를 묻는다.

쿠팡 플렉스 앱 자체에는 길찾기 기능이 없기에 길 안내를 누르면 다른 앱으로 연결이 된다.

‘길 안내’버튼을 처음 눌렀다면 네이버 지도, 카카오 지도, 티맵 등 자기 휴대폰에 깔린 지도 앱 중에 선택할 수 있게 화면이 나온다.

그 중에 하나를 선택하면 앞으로 계속 그 앱으로 주소가 자동으로 넘어가서 안내가 나온다.

쿠팡플렉스 하는 법 모음

함께 읽어볼만한 글

Leave a Comment